(깨달음과 관련된 이 강의 시리즈를 올리는 목적은, 수행을 한다는 사람들 대부분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깨달음이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하는 말법의 상태에 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그래서 <깨달음이 정확히 무엇인지?>와 이와 관련된 여러 내용들을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자 이 시리즈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이 내용들을 이해하고 자신 안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 vision -
(깨달음과 해탈과 명상과 수행)
13.당신이 깨달을 수 없는 이유 - 무묘앙 에오
<당신이 한편으로 안정되고 싶다면서도 정작 안정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관찰해야만 한다.당신은 안정을 싫어한다.때문에 안정될 수 없다.이유는 그뿐이다.만약 당신이 안정되는 것을 좋아한다면 안정을하는 데 어떤 노력도 필요 없을 것이다.때문에 당신은 안정을 싫어하는 것이다.>
<무사고의 안정을 진정 좋아하다면,당신들은 벌써 생각하는 것을 멈춘다.그런데 당신들은 사고를 좋아하는 것이다.아주 좋아한다.때문에 사고를 멈추라든지 안정하라는 말을 하면서도, 마치 아이에게서 장난감을 빼앗으려고 하는 것처럼 당신들의 내면은 실제론 격노하는 것이다.무사고나 안정의 명상을 구한다고 말하려면 가만히 앉아 있지 무엇을 방황하는가?
실은 당신들은 사고하고 싶어서 견딜 수가 없는 것이다.사마디에 관해서 의식체에 관해서, 본성과 깨달음에 관해서, 우주나 존재에 관해서 그리고 자신의 명상단계에 관해서, 책의 내용이나 타인의 의견과 비교하거나 평가하거나 확인하고 싶은 것이다. 그러나 이것들이야말로 전부 사고가 아닌가? 이렇게 계속 사고하면서 사고를 떨치고 싶다는 것은 대체 어떤 속셈인가?>
<사고를 싫어하는데 사고가 될 리가 없다.즉, 당신은 아직 사고를 하고 싶은 것이다.당신에게 타오(TAO)는 아직 이르다.>
<깨달음이나 사마디도 사고로의 집착을 전면적으로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지금의 단계로선 당신은 그것들에 <숙달>될 수 없다.>
<당신이 전면적으로 정적과 무사고를 좋아한다면 당신이 벌써 의식체가 되어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전면적으로 그것을 구하지 않는 한,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그것은 당신 코 앞의 인삼에 불과하다.>
- <속 폐허의 붓다> 중에서 -
VISION
< 이번 생 동안 많은 깨달은 스승들의 가르침들을 읽고 그 핵심을 이해했으며, 그들이 동일한 가르침과 핵심을 가르쳐주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이 가르침들의 핵심을 가능한 알기 쉽게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이해시키기 위해서 많은 글을 써서 다른 이들과 나누고 있다.저서로는 <알기 쉬운 깨달음>(전자책), <소설 개벽>(전자책)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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